amd64

AMD64 3000+ 를 중고로 샀다. 내심 64bit cpu라 많은 기대를 했건만… 음…. 아직 윈도우쪽은 64비트 환경이 완벽하지 못하다. 오래된 구형 디바이스들에 대한 드라이버 지원도 미비하고 무엇보다도 64비트용 어플이 그다지 많지가 않구먼…

첨에 컴터 가져와서 64비트 윈도우를 깔았다가 내 오래된 니콘 LS-30 필름 스캐너 드라이버가 없어서 우분투 AMD64 를 사용했다. 잘 쓰다가 오늘 우연히 vuescan 홈페이지에서 윈도우판의 경우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가 없을 경우 vuescan이 제공하는 드라이버로 사용가능 하다는 걸 발견하고, 64비트 버전 윈도우즈 XP, 일명 x64 다시 설치했다. vuescan 설치해서 스캔 테스트 해보니 잘 된다. 음… 그럼 이렇게 해서 쓰자, 하고 포토샵을 설치하려 보니 얼라? 32, 64 구분이 없다. 이상타… 구글링을 해보니 제길쓴!!! 어도비에서 64비트 버전 포토샵은 당분간 출시 계획이 없다는 군.

그나저나… 64비트 아키텍처가 널리 사용된지 벌써 2년이 지났는데도 저 양반들이 저래도 되는 이유가 있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32비트나 64비트나 지금 상황에선 별 메리트가 없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것이다. 우분투 설치했을때 기본 자료형 타입의 사이즈가 궁금해서 간단히 C코드 컴파일 해서 봤더니 int : 4 byte, long : 8byte, pointer : 8byte 였다. 일명 LP64 식의 64비트 환경이었다. 정수형은 차이가 없고, 포인터 사이즈가 8바이트로 늘어났다. 32비트의 4기가에서 64비트 4테라로 늘어났군… 늘어난 메모리 영역 말고, 예상되는 추가적인 성능 향상이 뭐가 있을까… 얼른 생각이 안난다.

여튼… 갑자기 우분투 AMD64 로 돌아가고픈 마음이 확 들라 그런다. 망할넘의 인터넷 뱅킹만 아니라면 정말 이넘의 윈도우는 쓰고 싶지가 않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