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mobile terminal에서 ctrl, esc 입력

ipod touch의 터미널을 사용하다 보면 vim을 띄워놓고 esc 를 눌러야 한다든지, ctrl-c, ctrl-d, ctrl-z 등등의 필요로 ctrl 키를 눌러야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ctrl, esc 키등을 입력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은 ipod touch의 터미널에서 python IDLE를 실행시킨 화면이다. 보시다시피 IDLE를 종료하고 나가려면 ctrl-D 를 입력해야 한다(exit() 함수를 실행해도 되긴 하다.) ctrl 키를 어떻게 입력할 것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미널을 실행시키고 화면을 가볍게(정말 아주 살짝) 눌렀다 뗀다. 아래 설명하는 제스처 기능 때문인지 아주 민감하게 설정되어 있다. 이렇게 탭핑을 하면 저런 팝업이 뜬다. 몇가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을 단축키에 할당되어 있다. 그 중에 약간 어두운 회색 배경을 가진  것들은 서브메뉴를 더 가진 것들이다. 이 중 misc 를 눌러보면 config 라는 버튼이 있다. 요걸 누르면 Preferences 창으로 전환 된다. 그 중에 Guestures 버튼을 눌러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이미지는 화면에서 손가락을 오른쪽 아래 대각선 방향으로 문지를 때(?) ctrl 키 입력 모드로 전환 해 주도록 설정 되어 있다. 8방향 별로 키를 할당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미널에서 실제로 해 보면 이렇다. python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문질렀을 때(?) ctrl 입력 모드로 전환 된 화면이다. 보면 커서가 보통 상태일 경우는 노란색인데 ctrl 입력 모드로 바뀌면서 빨간색으로 변한걸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의 d를 누르면 ctrl-d 가 입력이 되면서 python이 종료된다.

터미널에서도 어느정도 자유롭게 vim 도 쓰고, ctrl-c로 강제 종료도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글 입출력이 안되고, 소프트키보드는 실제 키보드에 비해 불편하다. 블루투스로 무선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한데, ipod touch 는 블루투스가 지원이 안된다. 이건 좀 아쉽다. 블루투스 GPS도 그림의 떡이고. 아래 데이터 커넥터에 블루투스를 연결할 수는 없나… iphone이 확 끌리는 순간이다.

ipod touch mobile terminal에서 ctrl, esc 입력”에 대한 4개의 생각

  1. cydia 로 설치한 터미널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 어플리케이션 환경설정에 이러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이라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을지 모르겠습니다.

  2. 아이팟터치에서 블루투스 지원됩니다. 제 아이팟터치에서 블루투스 키보드 사용하는 중에 ESC , Ctrl 키 입력이 되질 않아 검색 타고 들어왔는데 잘못된 정보가 있네요… 수고하세요.

  3. 아… 요즘 아이팟 터치는 블루투스가 되나보군요.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작성일이 보시다시피 2008년 9월로 워낙 예전 모델에 대한 얘기인지라 현재 상황과 맞지 않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