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50mm 표준 단렌즈

이번에 여행가서 쓰려고 니콘 클럽 장터에서 구매했던 철제 후드와 nikkor mf 50mm ai 형 렌즈의 조리개 링이 문제가 좀 있어서 렌즈는 반품을 하고 깨끗한 렌즈가 올라오지 않나 계속 장터를 기웃 거렸지만, 깨끗한건 통 올라오질 않는다. 여행 날짜는 다가오고 해서 2, 3만원 더 주더라도 깨끗한 걸로 샵에 가서 사자 하고, 오늘 남대문을 다녀왔다.

그래서 구한 렌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olpix 5200 | digital n/a | digital n/a
내방 책상

nikkor mf 50mm f1.4 ai-s, 5m 무한대 신형 렌즈이다. 흠집 찾아보기 힘든 초신동이다. 어디서 묻은 건지 모르겠지만 대물렌즈에 지문이 한군데 보이긴 하는데 뭐 상관없다. 엊그제 반품한 렌즈 살때 같이 산 후드를 달았다. 아주 맘에 든다.

이미 펜탁스 KX를 가지고 있는지라, 수동 필름 사진기를 두개나 갖고 있을 필요가 없어서 KX는 팔까 생각 중이다. 성능만 따졌을때는 KX가 최대 셧터 속도가 1/1000 이고, FM2가 1/4000 이지만, KX는 FM2에는 없는 미러락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별 사진 찍어 보겠다고 일부러 미러락 기능이 있는 KX를 샀던지라 다시 팔기도 아쉽고, 이렇게 팔아 버리면 저런 상태 좋은 녀석을 다시 만나기도 힘들것 같아 갈등이 많다.

KX를 팔더래도 아버지께 드렸던 ds2를 다시 가져오게 될 경우, 혹은 나중에 펜탁스에서 디지털 풀 프레임 바디를 출시할 때를 대비해서 KX에 물려있는 smc K50mm f1.4 렌즈는 계속 가지고 있어야겠다.

그나저나 nikkor 렌즈는 어떤 색감을 보여주려나. 듀근듀근 기대가 되는구나~ smc 렌즈 중에서도 특히 진득한 이 K형 렌즈가 아주 맘에 드는지라, 새로 산 이 nikkor 렌즈의 색감에 쉽게 만족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 K형 렌즈는 같은 smc 코팅을 한 FA100mm MACRO 렌즈의 색감과 비교해도 참 진득하단 말이지. K렌즈 제작 하던 시대에는 방사능 원소가 포함되어서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광물을 렌즈 제작에 사용했다고 한다. 이 영향 때문이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여튼 이 K50mm f1.4렌즈는 참 진득한 사진을 만들어 준다.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이 렌즈나 저 렌즈나 보정을 거친 최종 결과물의 색감은 다 비슷비슷해 지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지만, 스캔 하기 전의 슬라이드 필름을 들여다 보고 있자면, 그 렌즈들의 색감차가 보인다. 이건 raw로 찍은 디지털 결과물에서도 마찬가지다. tokina 19-35mm 와 smc K50mm 렌즈의 색감차는 확연하다. 하지만, raw든 보정전의 스캔 결과물이든, 내가 의도했던 그 상황의 이미지가 그대로 담겨있는 건 아니기에, 결국은 보정을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뭘로 찍었든, 최종 결과물은 다 비슷비슷 해지더라. 결국 이후에 남는 차이는 해당 렌즈가 얼나마 플레어, 색수차 억제를 잘 해주느냐, 배럴 디스토션을 얼마나 없애주느냐 등의 저분산 유리나 비구면 렌즈알 사용 여부 등의 설계에 따른 하드웨어적인 문제로 인한 차이 뿐이다.

하드웨어 성능이 모자라는 렌즈는 그 렌즈가 감당 못하는 상황에선 안 찍으면 그만이다. 후드로 웬만큼 가렸어도 역광에서 플레어가 발생하는 싸구려 렌즈면 굳이 역광에서 찍어서 사진을 망치느니 그 상황에선 안찍으면 그만인 것이거든. 더군다나 사진으로 밥먹고 사는 사람도 아닌데, 망친 사진이면 또 어떤가. 나름의 의미가 있는 사진이라면 그것만으로도 족하다. 그래서 난 비싼 최신의 AF렌즈 보다, 저렴하게 원하는 화각을 구성할 수 있으면서도 좋은 화질을 보장해 주는 MF 단렌즈가 좋다. 손과 눈이 초점 맞추고 노출 조정하느라 바빠지긴 해도, 맘에 드는 화각이 안나와서 발 줌을 해야 할 때가 있어도, 그 정도 수고는 해줄 수 있다. ^^

하지만, 요즘은 시그마의 밝은 구형 표준 줌 렌즈가 땡길 때가 있다. 화질도 단렌즈 못지 않게 좋고 발줌할 필요도 없고 꽤 밝다. 나중에 디지털 풀 프레임으로 전환을 하게 된다면, 50mm 나 35mm 단렌즈 하나 하고, 시그마 구형 표준 줌만 구해서 사용할 생각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